Party Study/Party 란?

파티 이해하기 _ 9. 새로운 개념의 등장, 파티이벤트

Go-Ni 2015. 2. 20.

파티 이해하기 _ 9. 새로운 개념의 등장, 파티이벤트




지난 시간까지 파티를 이해하기에 앞서 이벤트에 대해서 간략하게 짚어 보았습니다. 특정시간과 특정장소에서 체험을 통한 직접적이고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는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는 독자적으로 활용되기도 하지만, 사회과학이나 경영학, 예술학, 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과 기관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이 이벤트 입니다. 


 그렇다면 파티는 무엇일까요?




1. 파티의 어원과 사전적의미


 파티의 어원부터 살펴보면, Party의 어원은 부분으로 나누다라는 뜻을 가진 중세의 'Partie'에서 유래하여 '한무리, 하나의 편'을 가르킵니다. 즉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함께하는 것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간의 모임을 뜻하던 파티의 개념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서 보다 넓은 의미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이나 사회적으로 어떤일을 기념하거나 혹은 축하하기 위한 모임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2. 파티는 사람과 사람의 만남을 통해 정보의 교류가 이뤄지며, 자신을 표현하며 개발하는 특별한 시간


사람과 사람의 만남

 파티의 중심은 사람이기 때문에 관계가 형성되고 교감이 이루어지며 친목도모와 기념, 축하를 위한 소규모의 모임부터 대규모의 모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와인과 음식만으로도 충분하며, 단 몇명만을 초대한 식사와 즐거운 정담을 나누는 것도 사람이 중심이기에 파티로 분류가 될 수 있습니다. 


정보의 교류

 앞전의 이벤트의 성장요인에서 생활수준의 향상과 지식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단순히 보고 듣는 것을 떠나 오감체험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요구는 이벤트 뿐만 아니라 파티에서도 나타나는데요. 사람이 모이기 때문에 그 안에서 관계를 맺고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정보교환과 자기계발을 이룰수 있는 기회의 장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한공간에서 사람과 사람사이의 직접적인 교감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의 궁극적 가치를 실행시켜주는 제3의 커뮤니케이션으로 파티가 꼽히는 이유입니다.


특별한 시간

 우선 파티는 평범하고 반복되는 일상생활에 가져다주는 특별한 시간입니다. 아직까지는 낯설기는 하지만 곳곳에서 수많은 파티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파티로부터 오는 즐거움은 파티를 주최하는 사람이나 초대 받은 사람 모두가 함께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파티는 시각,미각,촉각,후각,청각의 오감을 통한 즐거움의 요소와 재미, 커뮤니케이션의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교하고도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행위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파티문화가 자리잡고 있는 이유입니다.


 또한 지극히 개인적이거나 사교적 모임의 성격이 강했다면, 이제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이용되면서 파티에 상업적 목적이 가미되면서 기업들 또한 파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필요성에 따라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파티가 되다 보니 각각 다른 성격을 지닌 파티들이 늘어나며, 이벤트적인 요소를 부가하면서 단순한 파티의 의미보다는 이벤트의 중요한 영역으로 발전하면서 파티이벤트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다 보니 개념적 접근도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문화적으로, 소통적으로, 지식교환적으로, 마케팅적으로, 예술적으로 파티이벤트의 개념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이상 5가지를 통해 '파티이벤트의 개념적 접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