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y Study/Party 란?

파티 이해하기 _ 3. 이벤트의 분류

Go-Ni 2015. 2. 10.

파티 이해하기 _ 3. 이벤트의 분류

 

 

 우리나라도 지방자치제도가 실시되면서 여러 분야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지역축제 인데요. 지방자치제도가 도입되면서 각 지역마다 지역이미지 변화 혹은 향상을 위해, 수익창출을 위해 지역축제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축제 뿐만 아니라 공연, 전시를 포함한 다양한 문화생활의 환경이 조성이 되었죠.

 

 

 

(*출처-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이 외에도 월드컵, 올림픽 등 정기적으로 4년마다 열리는 이벤트도 있고, G-20과 같은 국제회의 또한 우리들에게는 이젠 익숙해졌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이벤트가 우리삶에 친숙하게 다가 왔습니다. 이처럼 수많은, 다양한 이벤트에 대해서 이벤트학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이벤트를 가장 잘 이해하도록 분류한 방법이 이벤트목적에 따른 유형 분류입니다. 오늘은 이벤트목적에 따른 유형 분류를 통해서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Σ이벤트의 분류

 

 이벤트는 목적에 따른 유형분류로 크게 여덟가지로 분류합니다. 여덟가지의 대분류마다 수가지의 소분류와 세분류를 가지고 있지만, 파티이해를 위해 이벤트를 훑는 것이기 때문에 대분류까지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여덟가지로 나뉘는 이벤트유형으로는 축제이벤트, 전시·박람회 이벤트, 회의이벤트, 문화이벤트, 스포츠이벤트, 기업이벤트, 정치이벤트, 개인이벤트 로 나뉩니다.

 

 

 

 

 

 축제이벤트에는 대부분 지역축제가 주를 이룹니다. 안동하회마을 축제, 빛 축제, 청도소싸움축제, 횡성한우축제 등이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중에서도 우리나라 대표 3대 축제로 산천어화천축제, 보령머드축제, 김제지평선축제가 있습니다.

 

 전시·박람회이벤트에는 말그대로 전시회나 박람회에 대한 분류인데요. 순천전시박람회, 취업박람회, 일산킨텍스, 여수엑스포, 캐릭터박람회 등이 있습니다.

 

 

 

 

 

 회의이벤트에는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이 G-20정상회의 입니다. 이외에도 컨퍼런스,  포럼, 심포지움, 워크숍, 세미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화이벤트는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이벤트의 분류로, 방송·연예, 음악, 예능, 연극, 영화, 예술 등은 물론 영화제, 락페스티벌을 비롯한 경연대회, 발표회 등이 있습니다.

 

 스포츠이벤트는 보통 '방문객수 100만명 이상, 자본비용 5억$ 이상으로 반드시 관람하고 싶은 행사라는 명성을 지닌 메가 이벤트로도 분류가 되는데요.(사실 요즘 100만명은 그냥 넘는다고 하네요.) 월드컵, 올림픽, 아시안게임 등이 있습니다.

 

 

 

 

 기업이벤트는 사실 일반인들이 접하기 힘들 이벤트로 폐쇄형 이벤트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이벤트입니다. 여기에는 기업내 단합, 사내체육대회, 구성원인센티브 등 폐쇄형 이벤트와 신상품설명회, 판촉캠페인, 런칭파티 등의 개방형 이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치이벤트는 거의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이벤트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전당대회, 정치연설 군중집회, 후원회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이벤트에는 파티가 주를 이룹니다. 파티라는 것이 하나의 학문이 되기 이전에는 이벤트의 여덟가지의 분류중 하나에 불과 했습니다.

 

 

 

 

 

 

 

 이렇게 크게 여덟가지로 분류했지만, 지금에 와서 이벤트는 단순히 이중에 한가지만의 유형에 속하는 이벤트는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oo일보에서 oo일보배 마라톤대회라는 이벤트를 개최하였습니다. 단순히 마라톤 협회에서 개최한 마라톤대회와는 다른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oo일보의 입장에서는 oo일보라는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 또는 홍보하기 위한 기업이벤트의 목적을 지니고 있지만, 참가하는 참가자들에게는 스포츠이벤트의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기업 홍보와 이미지 개선의 목적(기업이벤트)을 위해 참가자들의 체험형이벤트(스포츠이벤트)를 융합(혹은 퓨전)한 예입니다.

 

 이것이 파티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 부분인데요. 파티는 처음에는 수많은 이벤트를 크게 여덟가지로 분류한 이벤트중 하나에 불과 했습니다. 단순히, 파티는 생일파티, 브라이덜샤워파티, 웨딩파티, 돌파티 등에 불과하던 분야가 이제는 기업에서 신제품발표를 위해 딱딱한 PT형식의 이벤트에 파티를 첨가하였고, 회의 이벤트는 물론 축제이벤트 등 많은 타 이벤트의 분류에 파티를 함께 개최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벤트의 분류중 하나로 여겨지던 파티가 이제는 어엿이 이벤트와 같은 위치에 설 수 있을 정도로 분야가 확장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파티도 하나의 학문으로 자리를 잡게 된 큰 이유중 하나 입니다.

 

 

 이렇게 처음에는 이벤트의 하나에 분류 되었기에 파티의 구성요소와 특성, 성격이 비슷한 점이 많고, 타 이벤트 분류와 함께 하기 때문에 파티 이해에 있어서 이벤트학에 대해서 짚어보고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음에는 '이벤트의 성장요인'과 '이벤트의 효과'에 대해서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