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y Study/Party 란?

파티 이해하기 _ 5. 이벤트의 성장요인-2

Go-Ni 2015. 2. 12.

파티 이해하기 _ 5. 이벤트의 성장요인-2




지난 번 4.이벤트의 성장요인-1을 통해서 전 세계적으로 활발한 이벤트활동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이벤트들이 개최가 진행되도록 하는 요인으로 선진국과 같은 경제성장과 여가 활동의 증가, 관광형태의 변화 등과 같이 경제적 영향과 문화적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 두 가지의 영향외에도 크게 사회적 영향과 인구통계적 영향도 이벤트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벤트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회적, 인구통계적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회적 영향요인


1) 교육수준의 향상

-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지식을 습득하여 인식하고 있던 역사, 문화, 기술 등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재확인하고, 체험해 보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욕구로 인해서 문화적 색채가 강한 지역의 이벤트에 직접 참여하여 습득한 지식의 문화, 역사, 관습등을 확인하고자 하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며, 산업전시회나 국제회의 등에 참가해 또다른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의 지식을 넓혀 나가고자 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육수준의 향상은 지식과 정보수집에 대한 욕구를 더욱 자극하고 있으며, 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이벤트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2) 교통수단의 발달

- 육상과 해상의 교통수단밖에 없던 시대에서 항공기의 출현은 고속성, 쾌속성, 안전성, 경제성의 향상을 통해 대량 운송능력이 향상됨으로써 시간절약등 많은 부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울러 육상과 해상의 교통수단의 많은 발달을 통해서 낙후된 기술로 이동에 따른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던 시대를 벗어나 국제이벤트의 개최는 물로 이벤트 참가자의 범위를 넓히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3) 국제교류의 증가

- 지역간, 나라간의 이동수단,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세계화가 되어가면서 미디어의 발전, 신속한 정보전달 등으로 인해 타지역, 타나라의 문화, 역사, 관습 등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서로간의 경제, 문화, 사회, 정치적 국제 교류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지역 또는 국가간의 유사성을 갖는 단체들끼리 (비)정기적인 모임을 통하여 정보교환, 유대관계를 맺는 회의나 전시회 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반적인 국제교류 증가 현상으로 인해 이벤트의 개최를 용이하게 하며, 참가자의 폭또한 넓히고 있습니다.


4) 일상생활로부터의 탈피

- 산업사회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대량생산, 대량소비 그리고 대량교육으로 상품의 규격화, 획일적인 교육등은 현대인들을 동질화 시켰으며 획일화된 대중사회를 만들었습니다. 그로인해 건조한 일상생활로부터 벗어난 정신적 풍요를 느끼고자 하는 욕구가 생겨났고, 이벤트는 그런 단절된 일상생활에서 탈피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함으로 흥분과 희열을 경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인구통계적 영향요인


1) 직업분포의 변화

- 제조업의 노동자와 기술자인 블루칼라가 감소하는 대신, 지식을 갈망하는 전문직, 기술직, 과학자, 연구원, 엔지니어 등의 화이트칼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화이트칼라집단은 자신의 분야나 관심을 갖는 분야에 직접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관광활동을 선호하는데요, 이들의 증가로 인해 이벤트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개최빈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2) 국가의 민족다원화

- 해외에는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국가가 많이 있고, 이들은 서로의 다른 문화를 인정하면서 서로 다른 민족끼리 하나의 국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서 서로 다른 민족의 문화를 쉽게 체험할 수 있으며, 서로다른 문화가 섞여 새로운 문화가 생겨나기도 합니다. 이런 문화가 축제, 퍼레이드, 모임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민족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이벤트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경제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증가와 여가선호의 다양화, 교통수단의 발달, 직업분포의 변화등을 통해 이벤트가 현대사회에서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나라도 교통수단이나 TV광고통해 다양한 지역축제에 관한 포스터를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지역축제 외에도 콘서트, 파티, 이벤트 등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작년에 서울인근 부근을 어벤져스2의 일부 촬영지로 선택되기 위해 수만은 금액을 부었다고 합니다. 이는 잠재적인 수입을 본 투자였다고 하는데요. 이벤트 중에서도 외화 수입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관광산업을 키우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해외의 해리포터나 반지의 제왕등의 촬영지가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듯이 어벤져스와 같이 블록버스터 영화의 촬영지로 선택되어 관광산업을 통해 수입을 늘리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이처럼 이벤트는 경제적, 사회 문화적, 관광관련적인 부분에 많은 파급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벤트가 무조건 좋은 효과만 내는 것은 아닌데요. 다음시간에는 '이벤트의 효과중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