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y Study/Party 란?

파티 이해하기 _ 7.이벤트의 개최효과-2

Go-Ni 2015. 2. 14.

파티이해하기 _ 7.이벤트의 개최효과-2



이벤트가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이유도, 하나의 학문으로 발전이 될 수 있던 이유도 단순히 재미와 즐거움만이 이벤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는 수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그 중 하나로 경제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경제활동의 증가, 사회기반시설의 확충, 산업의 성장, 자원의 재분배, 고용효과, 외화수입의 증대 등을 통해 긍정적인 경제적 효과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경제적인 측면 외의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의 긍정적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문화적 효과


1. 지역사회의 이미지 제고

- 최근 국내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경영마인드를 도입하고 각 지역만의 자원을 마련하기 위한 지역 특유의 상품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노력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52% 이상이 한 개 이상의 상표를 보유하고 있는 것 만 봐도 각 지역의 특산물, 혹은 특정 문화를 관광상품화하여 주민 공동으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역사회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특산품의 홍보를 위해 지역축제를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상품만의 이미지 부각을 넘어서 다양하게 지역의 특징을 살리기도 하는데요. 가령 '한라산눈꽃축제', '성산일축제', '영등축제'등 지역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이벤트로 특허청에도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이런 이벤트의 개최를 통해 관광목적지로서의 이미지 창출은 물론 관광지의 관광매력을 향상시키는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2. 개최지 주민의 일체감 조성

- 이벤트의 개최는 개최지역의 주민 단합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벤트 개최를 통해 방문자에게 지역의 전통문화를 알리고 개최지역주민의 고유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지역축제는 지역만의 독특한 고유문화의 정체성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이미지제고를 위한 이벤트들이 많이 열리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단합된 준비와 적극적인 참여는 이벤트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에 지역의 주민의 결집과 연대감을 조성하는 효과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3. 국제교류의 증진

- 국제규모의 이벤트가 개최되는 지역에서는 이미지제고를 통한 해외기업과의 진출이 확대되는 환경이 조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광목적지로서의 이미지와 방문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지역내 이동에서 세계화, 개방화에 따른 국제교류 증진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이벤트 개최로 국제적 문화의 교류, 전시회 등을 통해서 기술정보의 교환, 교역증대 등에서 오는 산업교류의 기회가 확대되어 개최지역 주민의 국제화 효과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4. 역동적 사회생활 형성

- 어느 한 지역에서 이벤트가 개최 될 때에는 개최에 따른 기대감과 개최준비로 인한 역동성을 통해 개최전 관심이 고조 되면서 주민들의 참여의식을 갖게 해줍니다. 각종 이벤트가 개최되면서 개최지역의 예술, 문화, 스포츠, 쇼핑 등을 자극 하기 때문에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역동적인 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벤트에 직접 참여하지 않더라도 지역내의 분위기가 역동적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사회구성원 모두가 이벤트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5. 문화,역사자원의 보존

- 지역축제와 같은 이벤트는 보통 방문객에게 개최지역의 문화적 특징을 보여주기 위한 이벤트가 대부분입니다. 이를 통해서 그 지역이 지닌 고유의 독창적 문화를 표현할 수 있는 관습, 역사, 음식, 지역의 역사적 인물, 음악, 미술 등이 주제로 등장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국제화된 현대문화에 익숙한 방문객이 유사한 문화에 대한 경험기회가 제공된다면, 이는 관광상품화되기 어려운 경우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벤트라는 것을 통해서 제공되는 각종 프로그램은 가장 정통성이 있는 그 지역의 순수 전통문화를 내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통해서 개최지역의 고유문화와 역사를 보존하며, 지역주민에게는 그 문화를 교육하고 계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경제적인 효과처럼 눈에 보이는 물질적은 효과는 아니지만, 알게모르게 이벤트를 통해서 주민들의 일체감 조성, 지역사회의 이미지 변화, 문화와 역사자원을 보존시키는 사회,문화적 효과도 불러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많은 분야에서는 이벤트를 접목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벤트에 투자되는 것 이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나, 그저 눈으로만 보거나 듣기만 하는 것보다는 직접 경험해보고 체험해보는 이벤트야 말로 그 어떤 마케팅보다 큰 효과를 누릴수 있죠. 하지만, 이렇게 큰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만, 그 안에는 부정적인 효과도 가져오기도 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이벤트의 개최효과 중 '부정적인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