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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 이해하기 _ 6.이벤트의 개최효과-1

Go-Ni 2015. 2. 13.

파티 이해하기 _ 6.이벤트의 개최효과




일반적으로 지역에서 개최되는 이벤트나 국가가 개최하는 대형이벤트는 지역사회발전에 파급효과가 큰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그 파급효과에는 당연히 경제적인 측면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효과 외에도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도 큰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이벤트는 관광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개최지역의 관광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벤트를 개최 하게 되었을 때의 효과로 '경제적인 측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Σ 이벤트의 경제적 효과


일반 기업이나 지역내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이벤트는 결국 미래의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벤트의 경제적인 효과는 무엇보다 중요시되며, 다양한 방향으로 경제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1) 경제활동의 증가

- 이벤트 개최를 통한 경제활동은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개최전에 나타나는 효과와 개최중에 나타나는 효과입니다. 개최전에 나타날 수 있는 효과로는 이벤트 개최를 위해 투자하는 경제활동, 즉 대규모의 이벤트를 개최를 위해 정부의 하부구조시설의 개선을 위한 투자와 지방자치단체의 투자와 지출이 병행됨으로서 일반경제가 활성화되며, 지역내의 경제활동이 증가하게 됩니다. 개최중에 나타날 수 있는 효과로는 방문객이 소비하는 직접, 간접적인 지출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직접적인 경제활동은 입장수입, 스폰서 수입 등이 있고, 간접적인 경제활동은 관광객이 소비하는 각종 관광지출이 있습니다. 숙박, 먹거리, 기념품 등입니다. 



2) 사회기반시설의 확충

- 월드컵, 올림픽, 박람회 등 메가이벤트가 개최되는 경우에는 사회인프라의 개선과 개최를 위한 새로운 시설의 구비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개최지역의 재개발계획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로시설의 정비, 숙박시설의 확충, 관광시설의 개선 등 광범위한 도시개발의 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개발들은 이벤트가 끝난 후에도 다른 유형의 이벤트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또다른 경제효과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3) 전반적인 산업의 성장

- 물론 이벤트 개최로 인해 전반적인 산업의 성장을 가져오기는 하지만, 개최되는 이벤트의 성격에 따라서 그 영향이 크기도 하며 작기도 합니다. 경기개발연구원의 월드컵에 따른 조사내용을 보면, 직접투자수요에 의한 파급효과에는 광고, 기계 및 장비임대 등이 포함된 부동산 및 사업서비스부분이 가장 큰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건설업, 음식점업, 숙박업, 오락 및 문화서비스를 포함한 가회 및 개인서비스부분 그리고 금융 및 보험순으로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유발효과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처럼 하나의 이벤트는 전반적인 산업의 성장의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4) 지역내 자원의 재분배

- 이벤트는 개최지역, 그리고 인근의 관광지역에 재개발을 촉진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도시중심, 특정지역중심의 자원안배에서 이벤트 개최와 인근지역으로 자원을 분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개최를 준비하는 운영의 인력이 인근지역으로부터도 공급되기 떄문에 인력자원의 분배에 있어서도 지역적 확산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5) 장단기 고용효과

- 이벤트의 개최는 고용창출, 서비스부분에서 경제활동의 효과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고용효과는 숙박, 음식점, 오락 및 문화서비스업 등 관광산업에서 비교적 뚜렷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이벤트가 끝이 남과 동시에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1994년 릴리함메르 동계올림픽이 개최되었던 노르웨이의 경우 1980년대 후반에 매우 높던 실업률은 동계올림픽이 개최된 1994년 이후 하향곡선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처럼 이벤트의 준비기간, 운영기간에 발생하는 고용효과는 물론, 이벤트 후에도 고용효과가 지속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6) 외화수입 및 세수의 증대

- 이벤트에 참여하고자 하는 외래관광객의 방문은 외화수입의 증대는 이벤트가 갖는 긍정적 효과중 경제적측면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국제회의, 산업전시회 등과 같이 방문객의 소비지출이 높은 이벤트는 일반 관광객에 비해 월등히 높은 외화수입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이미 오래전부터 세계 각국에서는 국제회의 유치기관을 통해 수용를 확보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작년부터 이분야의 산업에 투자하기 시작했죠.

 




 이처럼 이벤트의 개최는 경제활성화의 계기가 됩니다. 물론 항상 긍정적인 효과만 불러오는 것은 아니지만요. 이런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효과를 위해 지역사회 및 국가에서는 이벤트 개최를 위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벤트개최를 통한 지방세입 증가는 우리나라 뿐 아닌 타 국가에서도 지방자치단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벤트의 효과는 경제적인 측면이 대표될 수 밖에 없어 이것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경제적 측면 외에도 사회, 문화적으로도 많은 효과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이벤트의 개최효과중 사회, 문화적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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