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y Plus

파티플래너 관련 자격증으로 어때? 'ICDL'

Go-Ni 2015. 2. 16.

파티플래너 관련 자격증으로 어때? 'ICDL'









 파티플래너는 국가 공인 자격증이 존재하지 않고, 민간 자격증만 취득이 가능합니다. 민간 자격증이기 때문에 공신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파티플래너 자격증 보다는 자신의 경험과 체험을 통한 경력과 파티플래너가 하는일과 관련된 국가공인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생각합니다.


 파티플래너가 하는일의 관련된 자격증은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화훼기능사, 조리기능사, 컴퓨터관련자격증, 컬러리스트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파티플래너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기획서작업과 관련있는 컴퓨터관련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컴퓨터문서작업관련 공인자격증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MOS, 컴퓨터활용능력, ITQ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 소개해 보고자 하는 자격증은 ICDL이라는 국제 자격증입니다. 

ICDL은 International Computer Driving Licence의 약자로써, 컴퓨터 활용 능력을 인정하는 국제IT자격증입니다. ICDL의 본사는 아일랜드에 있으며, 유럽에서는 ECDL로 통용되고 있고, 유럽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ICDL로 명명되어 영국, 미국을 비롯한 중동, 아시아,아프리카 등 전세계중 150개국에서 42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정보 통신 기술 보급에 기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UN, European Commission과 같은 국제 기구와 Nokia 등과 같은 다국적 기업도 기관내에서 기본 교육과정으로 활요하고 있다고 하니 활용도 측면에서는 인정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2008년에 한국생산성본부와 ECDL과 라이센스를 체결하여 처음으로 ICDL Korea가 설립되었고, 현재 ICDL/ICDL Advanced/ECDL 취득이 가능합니다. 







 ICDL자격 종류는 모듈로 구분짓는데요. 모듈의 M자를 약자로 사용하여 M1부터 M9까지 존재합니다. 다만 국내 ICDL시험은 M1부터 M7까지만 존재합니다. M1부터 나열하면, 정보통신기술의 개념, 컴퓨터 활용 및 파일관리, 워드프로세싱,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프리젠테이션, 웹 검색 및 커뮤니케이션 입니다. 이 외의 M8과 M9는 2DComputer Aided Desing과 Image Editing입니다. 


 이 자격 종류중에 하나라도 합격을 하시면 그 자격에 맞는 Skill Card에 등재됩니다. 다만 일반 자격증처럼 나오지는 않고 인쇄를 통해서 인증서를 출력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시험가능한 7개중 4개를 합격하시면 ICDL Start Certificate 자격증이 나오고, 7개 모두 합격하신다면 ICDL Certificate 자격증이 나옵니다.


 시행 버전은 MS Window XP/Vista/7, MS Office XP/2003/2007/2010, 한글 2007, Internet Explorer 입니다. 각 모듈별로 45분의 시험시간이 주어지며, 36개의 문항이 출제 되며, 합격기준은 27개 문항(정답률 75%)입니다. 







 그런데 이 자격증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ITQ와 GTQ자격증과의 통합인증시스템 때문입니다. 

ITQ의 아래한글, MS워드와 M3, 엑셀과 M4, 엑세스와 M5, 파워포인트와 M6 과의 통합인증인데요. ITQ의 아래한글, 엑셀, 파워포인트를 A로 합격하여 ITQ Master 자격증도 취득하고 국제자격증인 M3, M4, M6의 자격도 인정받고, 여기에 GTQ-포토샵 자격증까지 취득하시면 M9인 Image Editing 자격까지 인정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ITQ 3과목, GTQ 1과목 취득함으로 ITQ Mater, GTQ, ICDL Start Certificate 의 자격증까지 보유하게 됩니다. 물론 ITQ 개별 항목과 ICDL 개별 항목의 인증도 받게 되고요. 하지만, ITQ, GTQ로 4과목을 채워 ICDL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ITQ, GTQ 합격한 항목과 다른 항목 한과목에 합격을 하셔야 통합인증이 됩니다. 별도의 신청 없이 ICDL 한과목만 합격하면 자동으로 통합인증되어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나 제안서, 기획서, 계획서 등의 문서작업과 이미지작업을 많이 하는 파티플래너에게는 준비해놓으면 좋을 만한 자격증이라고 생각됩니다. 지난 시험 기출문제들도 몇개 훑어 봤는데, ICDL Advaned라는 좀더 심화된 자격시험이 있어서 인지 ICDL의 난이도는 그렇게 높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컴퓨터 문서작업 관련 자격증으로 ITQ Mater를 생각하고 계시거나 준비하고 계시다면 도전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각 홈페이지에서 교재정보와, 시험접수 방법, 시험접수, 시험예제 자료 등의 자세한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홈페이지에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각 홈페이지 링크










이상으로 파티플래너 관련 자격증으로 어때? 'ICDL'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